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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3단계모음

아이템줍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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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다음과 같은 다각형 모양 지형에서 캐릭터가 아이템을 줍기 위해 이동하려 합니다.

지형은 각 변이 x축, y축과 평행한 직사각형이 겹쳐진 형태로 표현하며, 캐릭터는 이 다각형의 둘레(굵은 선)를 따라서 이동합니다.

만약 직사각형을 겹친 후 다음과 같이 중앙에 빈 공간이 생기는 경우, 다각형의 가장 바깥쪽 테두리가 캐릭터의 이동 경로가 됩니다.

단, 서로 다른 두 직사각형의 x축 좌표 또는 y축 좌표가 같은 경우는 없습니다.

즉, 위 그림처럼 서로 다른 두 직사각형이 꼭짓점에서 만나거나, 변이 겹치는 경우 등은 없습니다.

다음 그림과 같이 지형이 2개 이상으로 분리된 경우도 없습니다.

한 직사각형이 다른 직사각형 안에 완전히 포함되는 경우 또한 없습니다.

지형을 나타내는 직사각형이 담긴 2차원 배열 rectangle, 초기 캐릭터의 위치 characterX, characterY, 아이템의 위치 itemX, itemY가 solution 함수의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캐릭터가 아이템을 줍기 위해 이동해야 하는 가장 짧은 거리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rectangle의 세로(행) 길이는 1 이상 4 이하입니다.
  • rectangle의 원소는 각 직사각형의 [좌측 하단 x, 좌측 하단 y, 우측 상단 x, 우측 상단 y] 좌표 형태입니다.
    • 직사각형을 나타내는 모든 좌표값은 1 이상 5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서로 다른 두 직사각형의 x축 좌표, 혹은 y축 좌표가 같은 경우는 없습니다.
    • 문제에 주어진 조건에 맞는 직사각형만 입력으로 주어집니다.
  • charcterX, charcterY는 1 이상 5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지형을 나타내는 다각형 테두리 위의 한 점이 주어집니다.
  • itemX, itemY는 1 이상 50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 지형을 나타내는 다각형 테두리 위의 한 점이 주어집니다.
  • 캐릭터와 아이템의 처음 위치가 같은 경우는 없습니다.

  • 전체 배점의 50%는 직사각형이 1개인 경우입니다.
  • 전체 배점의 25%는 직사각형이 2개인 경우입니다.
  • 전체 배점의 25%는 직사각형이 3개 또는 4개인 경우입니다.

입출력 예rectanglecharacterXcharacterYitemXitemYresult
[[1,1,7,4],[3,2,5,5],[4,3,6,9],[2,6,8,8]] 1 3 7 8 17
[[1,1,8,4],[2,2,4,9],[3,6,9,8],[6,3,7,7]] 9 7 6 1 11
[[1,1,5,7]] 1 1 4 7 9
[[2,1,7,5],[6,4,10,10]] 3 1 7 10 15
[[2,2,5,5],[1,3,6,4],[3,1,4,6]] 1 4 6 3 10
입출력 예 설명

입출력 예 #1

캐릭터 위치는 (1, 3)이며, 아이템 위치는 (7, 8)입니다. 위 그림과 같이 굵은 선을 따라 이동하는 경로가 가장 짧습니다.

입출력 예 #2

캐릭터 위치는 (9, 7)이며, 아이템 위치는 (6, 1)입니다. 위 그림과 같이 굵은 선을 따라 이동하는 경로가 가장 짧습니다.

입출력 예 #3

캐릭터 위치는 (1, 1)이며, 아이템 위치는 (4, 7)입니다. 위 그림과 같이 굵은 선을 따라 이동하는 경로가 가장 짧습니다.

입출력 예 #4, #5

설명 생략

 

 

from collections import deque
def solution(rectangle, characterX, characterY, itemX, itemY):
    answer = 0
    # 상하좌우로 그래프를 탐색하기위해 필요
    dx=[-1,1,0,0]
    dy=[0,0,-1,1]
    # 그래프를 100x 100으로 초기화
    board=[[0]*101 for _ in range(101)]
    
    cX=characterX*2
    cY=characterY*2
    iX=itemX*2
    iY=itemY*2
    
    q=deque()
    q.append((cX,cY,0)) # 캐릭터의 위치를 queue에 담음  및 카운트를 담음
    
    # 그래프 내 모두 1로 초기화
    for x1,y1,x2,y2 in rectangle:
        for i in range(x1*2,x2*2+1):
            for j in range(y1*2,y2*2+1):
                board[i][j]=1
                
    # 그래프의 바깥쪽만 1로 초기화 시켜줌
    for x1,y1,x2,y2 in rectangle:
        for i in range(x1*2+1,x2*2):
            for j in range(y1*2+1,y2*2):
                board[i][j]=0
            
    # #그래프 확인
    # for i in range(51):
    #     for j in range(51):
    #         print(board[j][i],end=" ")
    #     print()
    
    while(q):
        x,y,count=q.popleft() # 큐에담긴 데이터를 차례대로 꺼냄
        
        # 캐릭터가 아이템에 접근하면 브레이크 및 카운트 저장
        if x==iX and y==iY:
            answer=count//2
            break
        #상하좌우로 탐색    
        for i in range(4):
            nx=x+dx[i]
            ny=y+dy[i]
            
            if -1<nx<101 and -1<ny<101 and board[nx][ny]==1:
                board[nx][ny]=0 # 탐색 후 방문처리
                q.append((nx,ny,count+1))
        
        
    return answer

 

x1,y1,y1,y2 각각의 좌표만큼 그래프를 만들어서 1로 나타내어주었으며, 테두리를 통해서 이동을 하므로

테두리 안에있는 숫자는 모두 0으로 초기화를 해주었다.

이제 캐릭터의 위치에서 아이템의 위치까지의 최단거리를 bfs를 통해서 상하좌우를 탐색해가면서

1을 중첩해 나아가면서 탐색을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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